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궁채나물 조리법 고추기름 넣고 오독하게 만든 궁채나물 요리

by 부자엄마 조이스 2023. 10. 9.

 

며칠 전 연남동에 약속이 있어서 나갔다가 먹게된 음식이 있습니다. 솥밥과 함께 나온 반찬이었는데 바로 보고 궁채인줄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익숙한 들깨가루나 고추장을 넣어서 만든 나물요리가 아니었습니다. 고추기름을 넣고 맛을 내서 오독오독한 식감이 더 살아있는 궁채나물 조리법 궁채나물 요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기름 넣고 무침한 궁채나물이 하얀 그릇에 담겨 있는 모습
고추기름 넣은 궁채나물 조리법

 

궁채나물 조리법

1. 마른 궁채 불리기

이미 불려진 상태로 손질이 된 궁채를 구입하게 된다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궁채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마른 궁채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마른 궁채를 요리하기 쉽도록 불려서 손질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궁채나물 조리법에 있어서 가장 우선이 되는 것은 바로 궁채를 흐르는 물에 여러벗 씻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궁채가 잠길 정도의 충분한 양의 물을 붙고 5시간 이상 불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오독한 식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궁채나물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궁채나물 조리법

 

말린 궁채는 양이 많기 때문에 요리할 만큼의 궁채는 물에 불리고 남은 궁채는 냉장 보관하게 되면 보관 기간이 길기 때문에 기간을 두고 궁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불린 궁채 삶기

불린 궁채는 400g정도 기준입니다. 궁채가 충분히 불려졌다면 이제는 보기에 좋은 색깔이 나도록 궁채를 삶아줘야 합니다. 식감이 좋은 궁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팔팔 끓는 물에서 1분 정도 궁채를 데쳐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초록색이 살아있는 궁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1분 정도 데쳐낸 궁채는 차가운 물에 빠르게 헹궈냅니다. 그래서 열기를 식힌 후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만약 충분히 불려진 상태라만 불린 궁채를 삶는 과정은 생략해도 좋습니다.

 

 

3. 궁채나물 밑간하기

불린 궁채 400g 기준으로 밑간 재료에는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소금 2작은술이 필요합니다. 

 

1) 물기를 제거한 궁채나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밑간 재료에 필요한 설탕, 식초, 소금을 1:1:1 비율로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2) 밑간 재료를 섞은 궁채는 1시간 정도 절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궁채에 간이 배어 들고 궁채에 남아 있는 수분이 충분히 빠져나오기 때문에 더욱더 오독한 식감이 살아있는 궁채나물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밑간한 궁채나물이 잘 절여졌으면 물에 헹궈내는 것이 아니라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빠져나온 수분만 꼭 짜서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더 수분을 배고 싶다면 다른 양념을 준비하는 동안 채에 받쳐두어 추가로 수분이 빠질수 있게 해도 좋습니다. 수분을 빼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밑간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절인 궁채는 절대 물에 헹궈내지 않아야 합니다.

궁채나물 조리법

 

4. 궁채나물 요리하기

궁채나물을 무치기 위해서 필요한 양념 재료는 진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통깨 1큰술, 고추기름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입니다.

 

1) 볼에 밑간한 궁채를 넣고 진간장, 설탕, 고추기름, 참기름, 다진마늘을 넣고 살살 버무려줍니다. 나물 무침을 하듯이 세게 무침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간을 보고 각자의 맛내기에 따라 설탕이나 간장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매콤한 맛을 좋아한다면 고추기름을 조금 더 넣어서 매운맛을 추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 통깨로 마무리 합니다.

 

궁채나물 조리법

 

모든 재료를 미리 섞어서 준비한 후에 밑간한 궁채나물에 버무려도 됩니다. 그리고 불린 다시마를 궁채 길이로 잘라서 함께 무침을 해도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감칠맛도 더해주고 식감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궁채나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식 요리집에 가면 주로 나오는 궁채나물은 이제 한식 솥밥 전문점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때문에 마른 궁채를 구입해서 충분히 불리고 데쳐낸 후에 고추기름을 넣은 깔끔한 맛의 궁채나물을 만들거나 궁채장아찌 또는 궁채나물 들깨가루볶음, 궁채나물 고추장무침 등의 다양한 요리를 해도 좋습니다.

 

 

📌고추기름 만드는 방법

고추기름은 팬에 기름을 두른 상태에서 고추가루를 넣고 볶으면서 만들게 되면 초보자의 경우 고춧가루 때문에 고추기름이 만들어지기 전에 팬이 까맣게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기름과 고춧가루의 양을 많이 하게되면 타지않고 향이 좋은 고추기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고두고 요리하는데 사용하기 위해서 충분한 양을 만들어 두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요리할 때마다 고추기름을 소량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싶다면 타지 않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고추기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춧가루를 그릇에 담아둔 상태에서 기름을 뜨겁게 한 후 부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타지 않고 향이 좋은 고추기름을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궁채나물 조리법 고추기름 넣고 오독하게 만든 궁채나물 요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7가지 제철 맞은 과메기 보관방법 및 칼로리

날씨가 선선해지면 이 때만 먹을 수 있는 과메기가 자주 생각납니다. 과메기 튀김, 과메기 무침, 과메기 무조림, 과메기 초밥, 과메기 양념구이 또는 버터구이 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과메기

www.fourthtrying.com

 

 

 

백종원 꽃게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가을 제철 밥도둑 냉동 꽃게로 간편하게 만든 백종원 꽃게탕

더운 여름이 지나고 바람이 살랑살랑 시원해지면 가을 제철 밥도둑 꽃게철이 됩니다. 된장넣고 끓여낸 꽃게탕은 그렇게 시원합니다. 무를 넣어서 시원함이 더해지는 꽃게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www.fourthtryi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2024.06.10 적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