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밤과 대추는 잔치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다. 그 효능도 좋을뿐더러 의미하는 바가 컸기 때문이다. 대추의 씨는 단단하고 밤은 한 자리에서 우직하게 자라는 습성 때문이다. 그만큼 부부의 연을 맺고 잘 살기를 바라는 어른들의 마음이 엿보인다. 밤초 대추초 만드는 방법 및 밤 대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밤초의 유래
과수의 열매를 손질하여 통째로 꿀물에 조려 그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도록 만든 것을 초라고 하는데 숙실과 중의 초라는 것에는 밤초와 대추초가 가장 유명하다. 밤초는 밤을 꿀물에 조린 것으로서 숙실과에 속한다. 크고 신선한 햇밤을 선택하여 껍질을 밤모양으로 벗기고 예쁘게 깎아서 사용하며 황률을 삶아서 만들기도 한다.
밤은 낙랑고분에서 옷칠한 상자 안에 군밤이 발견되었을 만큼 오래전부터 애용된 식품이다. 예부터 밤을 세알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고 할 정도로 높은 영양가를 지니고 있다. 1610년 동의보감에 따르면 과일 중에서 가장 유익한 것이 밤이니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정력을 보해주어 사람으로 하여금 굶주리지 않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금도 약재에는 밤을 넣는 것을 권한다. 밤에 대한 역사적인 기록으로는 중국의 역사서인 한서, 위지를 비롯하여 1765년 해동역사에 우리나라의 밤이 크고 많이 생산된다 할 만큼 우리 땅에서 난 밤이 품질이 좋았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의 농서인 1766년 증보산림경제에는 그 저장법을 소개하고 있다. 밤은 물에 담가 뜨는 것을 없애고 물기를 닦아 모래 한켜에 밤 한 켜씩 9부가량 담고 대나무 잎으로 덮어 봉하여 두거나 또는 소금물에 1~2일쯤 담갔다가 건져 말린 후에 깨에 버무려 두도록 하라. 이때 쓰는 항아리는 반드시 새것을 쓰라고 하였다. 밤을 고를 때는 들어보아 무겁고 껍질에 윤기가 나는 것이 품질이 좋다.
대추초의 유래
대추초는 대추를 꿀물에 졸인 숙실과로서 빛깔이 좋고 굵은 것을 골라 써야 좋다. 우리의 풍습으로 대추는 자손번영의 상징으로 결혼하는 신부의 치마폭에 대추를 던져 주며 주렁주렁 아들을 많이 낳을 것을 기대하는 염원이 깃들여 있다. 우리 속담에 양반 대추 한 개가 하루 아침 해장이라고 하는 말이 있다. 그만큼 대추가 몸에 좋다는 뜻이다. 햇과일이 나왔을 때의 가을철 시식으로 밤과 대추의 모양을 그대로 살려 만든 밤초와 대추초를 차와 함께 곁들이는 것도 운치가 있다.
밤초 대추초 만드는 방법
밤초 대추초 만들기 재료 준비
밤초: 밤 10개, 소금 1작은술, 설탕 3큰술, 물 1컵, 물엿 2컵, 꿀 1큰술, 계피가루 1/8작은술, 잣가루 적당량
대추초: 대추 12개, 잣 2큰술, 설탕 2큰술, 물 1컵, 물엿 2큰술, 꿀 1큰술, 계피가루 1/8작은술, 잣가루 적당량
밤초 만드는 과정
1. 알이 실한 밤을 골라 껍질을 벗긴후에 깨끗이 모양을 내어 깎아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낸다.
2. 냄비에 데친 밤에 물과 설탕을 넣고 끓으면 불을 졸이고 서서히 조린다.
3. 졸아지기 시작할 때 물엿을 넣고 마지막으로 꿀을 넣어 섞은 후 윤기 나게 조린다.
4. 그릇에 보기 좋게 담고 잣가루를 뿌려 낸다.
대추초 만드는 과정
1. 대추를 물수건으로 깨끗이 닦은 후 돌려깎기하여 씨를 빼내고 안쪽에 꿀을 발라 잣을 세 개 정도 넣고 꼭꼭 눌러가며 돌돌 말아 오므린다.
2. 냄비에 설탕, 물 그리고 대추를 넣고 끓으면 불을 줄이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졸아지기 시작할 때 물엿을 넣고 마지막으로 꿀을 넣어서 윤기 나게 졸여낸 후 대추에 양쪽 끝에 잣을 박아 모양을 낸 후 잣가루를 뿌려낸다.
밤 효능
밤은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어 신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도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 부른다. 때문에 밤은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끼고 하복부에 팽만감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소화가 잘 안 되고 묽은 변을 보는 경우라면 밤을 먹고 배탈과 설사에 효과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생밤은 몸 내부에 알코홀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알코올 분해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다음 날 숙취로 인한 부담감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밤의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의 분해와 산화를 돕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단, 알코올 분해 효능을 보기위해서는 묵은 밤이 아닌 생밤을 먹어야 한다.
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등이 다양하게 들어 있다. 피부 노화의 원인이라고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피부 재생은 물론 노화 진행 속도까지 늦춰 주는데 효과적이다. 밤 속껍데기 율피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타닌이 가득 함유되어 있다. 이는 피부 노화방지에 좋고 항균 작용이 굉장해서 여드름, 곰팡이 등의 박테리아를 예방하고 세포 손상 및 모공에서 나오는 기름기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추 효능
대추차는 따뜻한 특성을 갖고 있다. 그래서 대추를 섭취하게 되면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되고 이로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준다. 수족냉증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생기는 것이다. 때문에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줌으로써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대추씨 추출물이 알츠하이머 치매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기 있었따.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대추에 함유된 올레오 아미드라는 성분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때문에 치매 예방을 위해서 부모님이 마셔도 좋으며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수험생이 마시면 좋은 차이기도 하다.
대추에 포함된 베툴린산이라는 성분은 트리테르펜 사포닌의 일종이다. 이 베툴린산은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소염작용을 한다. 때문에 관절염, 피부염증, 체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밤초 대추초 만드는 방법 및 밤 대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